클라우드 서버

모니터링 (포트) 이용하기

 

포트 모니터링은 프로그램(데몬)이 다운되거나 장애로 인하여 서버 통신 포트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가 미리 등록한 이메일이나 휴대폰으로 알람을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등록하면, 포트 모니터링 시스템이 사용자 대신 서버의 상태를 체크하여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장애 알람 발송 조건은 매회 5분 간격 체크하며, 3회 연속으로 서버가 응답하지 않을 경우에 해당합니다.

*3회 연속 체크 이유 : 오탐 방지

사용자는 포트 모니터링 시스템이 발송한 장애 알림 메시지를 5~7분 간격으로 조치 전까지 받게 됩니다.

iwinv 클라우드 서버를 신청하면 포트 모니터링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OFF되어 있기 때문에, 본 문서를 따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포트 모니터링 동작 방식

서버 프로그램은 통신할 때 특정 포트번호를 사용합니다.

이 포트번호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서버에서 미리 오픈(Listan)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포트번호에는 HTTP(80번) , MYSQL(3306번) , SMTP(25번) , FTP(21번) 등이 있습니다.

포트 모니터링은 등록된 포트번호를 가지고 사용자가 패킷을 보내고, 서버가 이에 응답하는 것으로 체크합니다. 
※ 이 응답이 3회 연속으로 없으면 장애로 간주합니다. 

 

 

 

포트 모니터링 설정 위치

관리콘솔 (console.iwinv.kr) - 서버 - 가상서버 혹은 베어메탈 서버 (탭) - 서버관리 - port 모니터링 (하단 탭)

가상서버 바로가기 : https://console.iwinv.kr/instance/

베어메탈 서버 바로가기 : https://console.iwinv.kr/husk/

 

 

 

 

 

 

포트모니터링 설정해보기 


 

 

 

1. 위 화면에서 서버 선택후 'port 모니터링 설정변경' 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활성화를 위해 ON을 체크합니다. 

포트모니터링2

 

 

 

2. 'port 추가' 버튼을 선택한 후 포트번호를 입력하고, 알람을 받을 알람받을 매체에 체크한 후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트모니터링3

 

 

 

3. 포트 모니터링 알람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포트모니터링4

 

 

 

4. 서버 관리 화면에서 포트 모니터링 설정이 등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포트모니터링 상태 표시

OFF : 현재 모니터링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음

정상 : ON 설정이 되어 있으며 PORT 모니터링에 이상이 없을때

이상 : ON 설정이 되어 있으며 PORT 모니티렁에 이상이 있을때

 

 

 

5. 포트 모니터링탭에서 이상이 발견된 경우, 모니터링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문자 메세지와 텔레그램 설정을 통해 아래와 같이 핸드폰에 각각 LMS 문자메세지와 텔레그램 알람이 발송됩니다. 

 

 

[LMS 문자 메세지]

알람2

 

 

[Telegram 알람 메세지]

알람1

 

 

 

7. 'Port 모니터링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알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OFF로 설정합니다. 

모니터링2-2

 

 

 

8 서버 점검을 진행한다.(80번과 3306번 포트에 문자를 받았으니 WEB과 DB에 문제가 있습니다.)
※ 만약 서버를 직접 점검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다면, 온라인 기술지원을 요청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알람을 실시간으로 받기 위해서는 '포트 모니터링 설정변경'을 클릭하여 활성화 'on'을 체크하고 저장합니다. 

모니터링2-3

 

 

 

 

NOTE

• 포트 모니터링 SMS를 받은 담당자는 반드시 서버 상태를 확인하고 서비스 점검을 시도해야 합니다. 

• 최초 몇 건의 SMS 수신은 무료로 제공하며, 이후에는 발신된 SMS 수에 따라 비용이 청구됩니다. 

• LMS 문자 메시지의 이용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Telegram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서버 체크 결과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 등록


 

 

포트 모니터링을 원활하게 이용하려면, 사용자의 서버 방화벽 설정에서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를 허용해야 합니다.
※ 경우에 따라 사용자의 서버 방화벽에서 차단되어 있는 포트 모니터링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

115.68.233.16

∗ 서버에 방화벽을 사용중일 경우, 위 아이피를 허용(ACCEPT)해야 정상적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방화벽 사용여부 확인 (아래와 같이 출력된다면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 iptables -vnL


Chain INPUT (policy ACCEPT 0 packets, 0 bytes)
pkts bytes target prot opt in out source destination

Chain FORWARD (policy ACCEPT 0 packets, 0 bytes)
pkts bytes target prot opt in out source destination

Chain OUTPUT (policy ACCEPT 0 packets, 0 bytes)
pkts bytes target prot opt in out source destination

 

 

그외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하단의 명령어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 iptables -I INPUT 1 -s 115.68.233.16 -j ACCEPT

$ iptables -I OUTPUT 1 -d 115.68.233.16 -j ACCEPT

 

 

그리고 입력한 방화벽 정책을 정책 파일에 저장합니다.

Centos 6 기준

$ iptables-save > /etc/sysconfig/iptables

 

 

 

 

관련링크


 

 

• 리소스 모니터링 이용하기 (https://help.iwinv.kr/manual/read.html?idx=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