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링 (포트) 이용하기
포트 모니터링은 프로그램(데몬)이 다운되거나 장애로 인하여 서버 통신 포트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가 미리 등록한 이메일이나 휴대폰으로 알람을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등록하면, 포트 모니터링 시스템이 사용자 대신 서버의 상태를 체크하여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장애 알람 발송 조건은 매회 5분 간격 체크하며, 3회 연속으로 서버가 응답하지 않을 경우에 해당합니다.
*3회 연속 체크 이유 : 오탐 방지
사용자는 포트 모니터링 시스템이 발송한 장애 알림 메시지를 5~7분 간격으로 조치 전까지 받게 됩니다.
iwinv 클라우드 서버를 신청하면 포트 모니터링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OFF되어 있기 때문에, 본 문서를 따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포트 모니터링 동작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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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프로그램은 통신할 때 특정 포트번호를 사용합니다. |
포트 모니터링 설정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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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콘솔 (console.iwinv.kr) - 서버 - 가상서버 혹은 베어메탈 서버 (탭) - 설정 - port 모니터링 (하단 탭) 가상서버 바로가기 : https://console.iwinv.kr/instance/ 베어메탈 서버 바로가기 : https://console.iwinv.kr/husk/ |
%3A%20failed%20to%20open%20stream%3A%20%ED%97%88%EA%B0%80%20%EA%B1%B0%EB%B6%80%20in%20%3Cb%3E/home/framework/script/tinymce/filemanager/upload.php%3C/b%3E%20on%20line%20%3Cb%3E87%3C/b%3E%3Cbr%20/%3E%0A%3Cbr%20/%3E%0A%3Cb%3EWarning%3C/b%3E%3A%20%20move_uploaded_file()%3A%20Unable%20to%20move%20'/tmp/phpbMI76g'%20to%20'/home/upload/TinyMCE/source/SMC%20%EB%A9%94%EB%89%B4%EC%96%BC/%EC%97%85%EB%8B%A4%EA%B7%B81.png'%20in%20%3Cb%3E/home/framework/script/tinymce/filemanager/upload.php%3C/b%3E%20on%20line%20%3Cb%3E87%3C/b%3E%3Cbr%20/%3E%0A%3Cbr%20/%3E%0A%3Cb%3EWarning%3C/b%3E%3A%20%20chmod()%3A%20%EA%B7%B8%EB%9F%B0%20%ED%8C%8C%EC%9D%BC%EC%9D%B4%EB%82%98%20%EB%94%94%EB%A0%89%ED%84%B0%EB%A6%AC%EA%B0%80%20%EC%97%86%EC%8A%B5%EB%8B%88%EB%8B%A4%20in%20%3Cb%3E/home/framework/script/tinymce/filemanager/upload.php%3C/b%3E%20on%20line%20%3Cb%3E88%3C/b%3E%3Cbr%20/%3E%0A%EC%97%85%EB%8B%A4%EA%B7%B81.png)


포트모니터링 설정해보기
1. 위 화면에서 서버 선택후 'port 모니터링 설정변경' 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활성화를 위해 ON을 체크합니다.

2. 'port 추가' 버튼을 선택한 후 포트번호를 입력하고, 알람을 받을 알람받을 매체에 체크한 후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포트 모니터링 알람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4. 서버 관리 화면에서 포트 모니터링 설정이 등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포트모니터링 상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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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 : 현재 모니터링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음 정상 : ON 설정이 되어 있으며 PORT 모니터링에 이상이 없을때 이상 : ON 설정이 되어 있으며 PORT 모니티렁에 이상이 있을때 |
5. 포트 모니터링탭에서 이상이 발견된 경우, 모니터링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문자 메세지와 텔레그램 설정을 통해 아래와 같이 핸드폰에 각각 LMS 문자메세지와 텔레그램 알람이 발송됩니다.
[LMS 문자 메세지]

[Telegram 알람 메세지]

7. 'Port 모니터링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알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OFF로 설정합니다.

8 서버 점검을 진행한다.(80번과 3306번 포트에 문자를 받았으니 WEB과 DB에 문제가 있습니다.)
※ 만약 서버를 직접 점검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다면, 온라인 기술지원을 요청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알람을 실시간으로 받기 위해서는 '포트 모니터링 설정변경'을 클릭하여 활성화 'on'을 체크하고 저장합니다.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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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트 모니터링 SMS를 받은 담당자는 반드시 서버 상태를 확인하고 서비스 점검을 시도해야 합니다. • 최초 몇 건의 SMS 수신은 무료로 제공하며, 이후에는 발신된 SMS 수에 따라 비용이 청구됩니다. • LMS 문자 메시지의 이용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Telegram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서버 체크 결과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 등록
포트 모니터링을 원활하게 이용하려면, 사용자의 서버 방화벽 설정에서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를 허용해야 합니다.
※ 경우에 따라 사용자의 서버 방화벽에서 차단되어 있는 포트 모니터링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
| 115.68.233.16 |
∗ 서버에 방화벽을 사용중일 경우, 위 아이피를 허용(ACCEPT)해야 정상적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방화벽 사용여부 확인 (아래와 같이 출력된다면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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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tables -vnL
Chain FORWARD (policy ACCEPT 0 packets, 0 bytes) Chain OUTPUT (policy ACCEPT 0 packets, 0 bytes) |
그외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하단의 명령어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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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tables -I INPUT 1 -s 115.68.233.16 -j ACCEPT $ iptables -I OUTPUT 1 -d 115.68.233.16 -j ACCEPT |
그리고 입력한 방화벽 정책을 정책 파일에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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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os 6 기준 $ iptables-save > /etc/sysconfig/ipt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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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링크
• 리소스 모니터링 이용하기 (https://help.iwinv.kr/manual/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