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차동훈 에반젤리스트

모니터링 (포트) 이용하기

 

포트 모니터링 서비스는 서버의 서비스 프로그램 (데몬) 이 다운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사용자의 등록된 이메일이나, 휴대폰으로 알람을 보내준다.

사용자가 24시간 서버가 잘 살아있는지 체크가 불가능 함으로 포트 모니터링을 등록해놓으면 장애 발생시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동작주기는 1분 간격으로 등록한 포트를 체크하고 연속으로 3번 체크가 되지 않을시 사용자에게 알람을 발생시킨다.

3번을 체크하는 이유는 오탐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연속 3회를 체크하는것이다.

 

서버 신청후 기본적으로 포트모니터링이 OFF 되어 있으므로 본 문서를 읽어 포트모니터링 이용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포트 모니터링 동작 방식

서버 프로그램은 통신할 때 특정 포트번호를 이용하게 되는데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서버에 미리 정해진 포트번호가 오픈 (Listen) 된다.

자주 사용하는 포트번호는 HTTP - 80번, MYSQL - 3306번, SMTP - 25번, FTP - 21번 등이 있으며

체크 방법은 등록된 포트번호를 가지고 사용자의 패킷을 보내고 정상적이면 해당 패킷에 응답하게 되는데 이 응답이 3회 연속으로 없으면 장애라고 판단한다.

∗ 포트 모니터링은 프로토콜 TCP 만 가능하다.

 

 

포트 모니터링 설정 위치

관리콘솔 (console.iwinv.kr) - 서버 - 가상서버 혹은 리얼서버 (탭) - 서버관리 - port 모니터링 (하단 탭)

가상서버 바로가기 : https://console.iwinv.kr/instance/

리얼서버 바로가기 : https://console.iwinv.kr/husk/

 

 

[가상서버 모니터링 위치] : 리얼서버도 동일한 위치에 모니터링 탭이 있다.

포트모니터링1

 

 

 

포트모니터링 설정해보기 


 

 

 

1. 위 화면에서 서버 선택후 'port 모니터링 설정변경' 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열린다. 활성화에 ON 을 체크한다.

포트모니터링2

 

 

 

2. 'port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포트번호를 입력하고 알람설절에서 알람받을 매체에 체크한다. 그리고 '저장하기' 버튼 클릭

포트모니터링3

 

 

 

3. 포트 모니터링 알람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

포트모니터링4

 

 

 

4. 등록후 서버관리 화면에서 Port 모니터링이 설정된것을 확인 할 수 잇다.

포트모니터링5

 

 

 

포트모니터링 상태 표시

OFF : 현재 모니터링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음

정상 : ON 설정이 되어 있으며 PORT 모니터링에 이상이 없을때

이상 : ON 설정이 되어 있으며 PORT 모니티렁에 이상이 있을때

 

 

 

5. 포트 모니터링에 이상이 발견되면 'Port 모니터링' 탭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포트모니터링2-1

 

 

 

6. 문자 메세지와 텔레그램을 설정하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나의 휴대폰에는 각각 LMS 문자메세지와 텔레그램 알람이 발송된다.

 

 

[LMS 문자 메세지]

알람2

 

 

[Telegram 알람 메세지]

알람1

 

 

 

7. 'Port 모니터링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하고 알람이 계속 오기 때문에 OFF 로 활성화 해놓는다.

모니터링2-2

 

 

 

8 서버 점검을 진행한다. (80번과 3306번 포트에 문자를 받았으니 WEB과 DB에 문제가 있다)

 

 

8-1 서버 점검을 직접 진행하거나 해결이 어려울시 온라인 기술지원 요청을 하여 지원을 받는다.

 

8-2 서버 점검 및 해결이 완료되었다.

 

 

9. 다시 모니터링을 활성화 해야 알람을 받을수 있으니 'Port 모니터링 설정변경' 을 클릭하여 활성화 ON에 체크하고 저장하기 클릭

모니터링2-3

 

 

 

 

NOTE

• 포트 모니터링 SMS 수신후 담당자는 반드시 서버 상태를 체크하고 서비스 점검을 해야한다.

• SMS 수신은 최초 몇건만 무료이고 몇건 이후부터는 수신시 SMS 발신 비용을 청구한다.

• LMS 문자 이용요금이 부담스럽다면 Telegram 으로 체크한후 텔레그램 메신져로 스마트폰으로 메세지를 받아 볼수 있다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 등록


 

 

포트 모니터링을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를 사용자의 서버 방화벽 설정에서 열어줘야 한다.

간혹 사용자의 서버의 방화벽에서 차단되어 있어서 포트모니터링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IWINV 모니터링 서버 아이피

115.68.233.16

∗ 서버에 방화벽을 사용중이라면 위 아이피를 허용 (ACCEPT) 해야 정상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방화벽 사용여부 확인 (아래와 같이 출력되면 방화벽은 사용하고 있지 않다)

$ iptables -vnL


Chain INPUT (policy ACCEPT 0 packets, 0 bytes)
pkts bytes target prot opt in out source destination

Chain FORWARD (policy ACCEPT 0 packets, 0 bytes)
pkts bytes target prot opt in out source destination

Chain OUTPUT (policy ACCEPT 0 packets, 0 bytes)
pkts bytes target prot opt in out source destination

 

 

그외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아래 명령어를 실행한다.

$ iptables -I INPUT 1 -s 115.68.233.16 -j ACCEPT

$ iptables -I OUTPUT 1 -d 115.68.233.16 -j ACCEPT

 

 

그리고 입력한 방화벽 정책을 정책 파일에 저장해야 한다

Centos 6 기준

$ iptables-save > /etc/sysconfig/iptables

 

 

 

 

관련링크


 

 

• 리소스 모니터링 이용하기 (https://help.iwinv.kr/manual/read.html?idx=283)

 


 

 

질문 및 제안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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