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스케일링 소개
오토스케일링 서비스는 간략히 얘기하면 부하가 발생시 서버 대수를 늘리고 부하가 줄어들면 서버 대수를 줄여주는 서비스이다.
최근 사이트 방문자들은 이벤트에 의해 폭팔적으로 증가했다가 특정 시간이 되면 완전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사이트 접속자를 정확히 예측 할 수 없을때 사용하면 좋을 서비스이다.
오토스케일링의 동작 개념을 아래 부분에 간단히 설명해보았다.
1. 최초 사용자의 서버 디스크 이미지를 통하여 오토스케일링 그룹의 서버 1대 (기본값)를 생성한다.
∗ 초기에 서버 1대를 생성할지 그 이상 할지는 오토스케일링 설정에서 제어 가능하다.
2. 서버1의 CPU 부하와 메모리 사용량이 지정한 임계치에 도달하면 미리 등록한 '디스크 이미지' 를 통해 서버를 추가로 자동생성 한다.
그림에서는 서버1의 부하가 증가하여 자동으로 서버2와 서버3이 생성되었다.
∗ 서버가 어느정도 부하에 얼마나 생성하고 부하가 떨어지면 몇대씩 삭제시킬지는 오토스케일링 설정에서 지정한다.
증설된 이후는 서버1의 부하를 체크하는것이 아니라 서버 1 ~ 3번까지의 전체 평균 부하를 체크하여 서버를 생성할지 삭제할지 결정하게 된다.
증가된 이후는 서버가 더 생성될수도 있으며 부하가 떨어져서 다시 삭제되어 1대로 운영될지는 부하에 따라서 달라진다.
오토스케일링은 서버의 부하가 얼마나 더 올라갈지 접속자가 얼마나 더 늘어났다가 줄어들지 예측이 힘든 경우에 사용하면 좋은 기술이며
로드밸랜서와 같이 연동하여 구축한다면 갑자기 증가하는 접속자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한다.
NOTE
생성되는 서버안의 내용을 업데이트 하는 경우 이미지를 다시 재생성후 오토스케일링을 다시 재생성 해야 한다. |
관련 링크
- 오토스케일링 생성 (http://help.iwinv.kr/manual/read.html?idx=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