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스토리지

차동훈 에반젤리스트

베어메탈 클라우드 블록스토리지 연결 방법

베어메탈 클라우드 서버의 리눅스 시스템은 블록스토리지 250G 용량을 추가로 제공한다.

아래는 추가 디스크의 관리 방법이다. 기존 독립 서버호스팅에 디스크를 연결, 사용하는 방법과 유사하지만

약간씩의 차이점이 존재하므로 블록스토리지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아래 내용을 따라 설정한 후 운영할 것을 권한다.

OS 는 물리적인 HDD 에 설치되어 사용이 되어지나, 블록스토리지는 별도의 스토리지 서버 공간 일부를 할당 받아 사용하는 구조이다.

 

1. 블록스토리지 디스크 연결 확인

서버가 개통 되었다면 별도에 추가 설정 없이 서버에 로그인하고 parted -l 명령으로 확인 가능하다.

 

위 화면에서 'Error: /dev/rbd0: unrecognised disk label' 이라는 메세지는 신규 디스크를 의미한다.

CentOS 6 에서는 추가 디스크에 대한 정보가 이것 한 줄만 출력된다.

그렇지만 rbd0, rbd1 등의 디스크 장치명이 확인 되었다면 연결 상태가 정상이므로 아래 파티션 설정 방법을 통해 계속 진행하도록 한다.

 

2. 파티션 생성

디스크 연결이 확인 되었다면 새 하드디스크를 장착한것과 같으므로 파티션 생성 명령을 수행해야 한다.

 

# parted /dev/rbd0    > 해당 명령어 실행후 아래 내용 순차적 진행

(parted) mklabel msdos
(parted)
mkpart primary 4 100%
(parted)
q

 

# mkfs.xfs -f /dev/rbd0p1    > 생성한 파티션을 xfs 형식으로 포맷

 

# parted -l 명령으로 생성 확인

 

* 주의 : 디스크당 파티션은 1개만 생성해야 한다.

            용량 분할시 자동 마운트가 정상 구동 되지 않기 때문이다.

 

3. 마운트 방법 

디스크를 연결할 디렉토리를 먼저 생성하고 명령어를 통해 연결시킨다.

ex )

# mkdir /data

# mount /dev/rbd0p1 /data

# df -Th

 

 

4. 자동 마운트 설정

추후 서버를 리부팅 했을때, 부팅중 블록스토리지가 자동으로 마운트 되어지길 원할 경우

서버 내에 있는 /etc/mpoint 파일에 디스크 ID 값과 마운트 디렉토리 위치를 입력해준다.

> 디스크 ID 값은 서버 개통 안내 메일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와 같이 [디스크ID] [마운트 디렉토리] 를 입력한다.

 

 

* 해당 파일에 디스크 ID값과 디렉토리 경로를 입력해줘야 리부팅시 자동으로 마운트 한다.

* 여러개의 추가 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설정 순서는 상관없다. 다만, 디스크 ID값과 연결시킬 디렉토리명을

   반드시 동일한 행에 설정 해주어야 한다.

* /etc/fstab 에 설정하는경우 부팅 자체가 안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