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za Streaming Manager 이용가이드
Wowza Streaming Manager 사용법을 확인할수 있는 문서이다. 이 문서를 통하여 쉽게 Wowza Streaming Manager를 이용할 수 있다. |
Wowza Streaming Manager 로그인하기
Wowza Streaming Manager 로그인하기
Wowza Streaming Manager 접속하기 : http:// [ 도메인 ] : 8088 ( Google 크롬 사용 권장) # 도메인은 발급받은 도메인 입력 |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Sing in 버튼을 누른다
로그인 후 메인화면
① 상단 막대메뉴 - 상단 막대 메뉴의 각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 및 가상 호스트 를 관리하거나 라이브 및 VOD (Video-on-Demand)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관리하는 페이지로 넘어갈수 있다. - Help ( 도움말 )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적인 wowa 기술 자료 및 기타 리소스를 찾을 수 있다.
② 상태 - 서버의 총 소스 및 재생 연결 수 (연결 차트)와 CPU, Java 힙, 메모리 및 디스크 (사용 차트)의 전체 서버 리소스 사용량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③ 어플리케이션 연결 설정 - ip 주소 , 포트 등 정보 확인 가능하다
④ 테스트 플레이어 - 테스트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여러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통해 서버 소프트웨어와 함께 설치된 sample.mp4 비디오 파일을 스트리밍하여 서버 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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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구성
① 페이지 좌측 목차에서 아래의 세부메뉴들을 선택할 수 있다.
서버 설정 : 인스턴스 이름, 사용 가능한 라이센스 키 및 서버 및 해당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 활성화 / 비활성화와 같은 Wowza Streaming Enginer에 대한 설정을 구성
가상 호스트 모니터링 : 들어오고 나가는 연결, 네트워크 처리량 및 가동 시간을 모니터링
② 재시작 - VHost를 중지했다가 다시 시작할 수 있다.
③ 도움말 - 도움말 패널은 기능 페이지에서 컨트롤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Show Help 클릭시 도움말이 나타나고 Hide Help 클릭시 다시 비활성화 된다. |
어플리케이션 유형
어플리케이션 탭 클릭 후 목록에서 + Add Application 클릭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종류
Live
플레이어 (단일 서버) 또는 원본 서버로 라이브 스트림을 전달하여 Wowza Streaming Engine을 실행하는 다른 서버에 라이브 스트림을 전달하여 많은 수의 플레이어에게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
VOD
비디오 (주문형) 파일을 플레이어 (단일 서버)로 스트리밍합니다. |
Live Edge
Wowza Streaming Engine을 실행하는 원본 서버의 라이브 응용 프로그램에서 라이브 스트림을 가져온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라이브 스트림을 플레이어 (단일 서버)에게 전달하는 데 사용된다. |
VOD Edge
미디어 캐시 소스의 주문형 비디오 파일을 수집합니다. VOD 파일을 플레이어 (단일 서버)로 스트리밍하는 데 사용됩니다. |
Live HTTP Origin
HTTP 스트리밍 프로토콜 (Adobe HDS, Apple HLS, Microsoft Smooth Streaming, MPEG-DASH)을 사용하여 HTTP 캐싱 인프라에 라이브 스트림을 전달할 수 있다. |
VOD HTTP 출처
HTTP 스트리밍 프로토콜 (Adobe HDS, Apple HLS, Microsoft Smooth Streaming, MPEG-DASH)을 사용하여 HTTP 온 디맨드 파일을 HTTP 캐싱 인프라로 전달한다. |
어플리케이션 구성
① 페이지 좌측 목차에서 아래의 세부메뉴들을 선택할 수 있다.
Monitoring: 응용 프로그램 수신 및 송신 연결, 네트워크 처리량 및 가동 시간을 모니터링한다.
Sources (Live) : 이 애플리케이션에 스트림을 게시 할 인코더에 대한 연결 정보를 가져온다. Wowza GoCoder ™ 인코딩 앱이 설치된 iOS 또는 Android 모바일 장치에서 이 페이지를보고있는 경우 GoCoder 앱을 자동으로 구성하여이 애플리케이션에 스트림을 게시 할 수 있다. Wowza Streaming Engine 4.0.4 (이상)는 Works With Wowza 파트너가 제공하는 추가 인코더의 통합 구성을 지원한다 . 다른 많은 인코더가 라이브 스트리밍 엔진 응용 프로그램에 연결할 수 있지만 해당 설정은 수동으로 구성해야한다.
Wowza Player : Wowza Streaming Engine 4.6.0 이상에서 라이브 또는 주문형 Apple HLS 스트림 URL을 Wowza Player Builder에 보내고 Player Builder 설정을 사용하여 플레이어를 사용자 정의하고 웹 페이지 또는 웹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플레이어 소스 코드를 생성한다.
Stream Targets :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스트리밍 서버, 스트리밍 서비스 및 멀티 캐스트 네트워크에 분산 스트림 전달을 위해 라이브 스트림을 보낸다.
Source Security : 이 어플리케이션 (예 : RTMP 기반 인코더)에 대한 RTMP 및 RTSP 기반 수신 (소스) 연결을 보호하기위한 옵션을 구성한다.
Playback Security : Wowza Streaming Engine으로 나가는 (재생) 연결을 보안하기위한 옵션을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안 RTMP 연결이 필요하고 보안 토큰을 지정하고 재생을 특정 IP 주소로 제한할 수있다.
SMIL Files : 다양한 비트 전송률의 스트림을 HTTP 적응 비트 전송 스트리밍을위한 그룹으로 구성하는 SMIL (Synchronized Multimedia Integration Language) 파일을 만든다.
Transcoder : 트랜스 코더를 사용하여 원하는 재생 장치에 맞게 라이브 스트림의 트랜스 코딩을 구성합니다.
② 오른쪽 상단의 4개의 버튼을 통해 테스트 플레이어를 통한 스트리밍 테스트 // 어플리케이션 설정 복사 // 재시작 // 삭제 등이 가능하다.
③ 도움말 - 도움말 패널은 기능 페이지에서 컨트롤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Show Help 클릭시 도움말이 나타나고 Hide Help 클릭시 다시 비활성화 된다. |
테스트 플레이어
위에서 설명되어 있듯이 sample.mp4 파일을 이용하여 스트리밍 테스트가 가능하다.
- 메인 페이지 혹은 어플리케이션 구성 페이지에서 Test Players.. 버튼 클릭
- Server : 발급받은 도메인 입력 - Media File Name: mp4:sample:mp4 입력 - Server :rtmp// 발급받은도메인/vod (자동입력) // Steam : mp4:sample:mp4 (자동입력) 확인후 Start 버튼 클릭
# sample.mp4 영상 정상출력 여부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