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Disaster Recovery) 백업

차동훈 에반젤리스트

[ DR백업 Tip ] 윈도우 서버 백업 가이드

백업만 잘 되어 있다면 언제든 실수로 파일을 지웠거나 해킹에 의한 데이터 망실 또는 랜섬웨어에

걸리더라도 언제든 복구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서버관리자는 서버를 운영함에 있어 백업을 항상 염두해 계셔야 합니다.

 

DR 백업 서비스 이용 방법은 FTP 를 이용하여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과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두 가지 방법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스크립트를 만들고, 작업 스케쥴러에 등록을 하면

설정한 주기로 데이터가 자동으로 백업 되어 집니다.

 

※ 주의 사항

백업 스크립트로 백업을 하실 경우에는 서버 관리자가 보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백업 명령이 일괄 처리되기

때문에 백업 공간이 꽉 차있는 상태에 있거나 백업 대상이 없는 경우, 스케쥴러가 동작하고 있지 않은 경우 등

여러가지 상황을 이유로 백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업스크립트를 작성해서 운영하실 경우, 주기적으로 백업이 잘 되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하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본 매뉴얼에서는 윈도우즈에서 DR (Disaster Recovery) 백업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 드립니다.

 

 

[방법 1. FTP 전송]

 

FTP 접속을 하기 위한 client 파일을 설치합니다.

 

http://filezilla-project.org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보입니다. 버튼을 눌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 실행 합니다.

 

사용자 페이지에서 확인한 '백업 서버 호스트명' 과 '백업 계정명' 을 이용하여 DR 백업 서버에 접속 합니다.

 

분할된 화면의 왼쪽으로 보이는 곳이 운영서버이고, 오른쪽이 백업 서버입니다.

파일을 끌거나 더블클릭하여 파일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방법2.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은 CMD (명령프롬프트) 를 이용한 방법과 윈도우즈 탐색기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CMD 를 이용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명령 프롬프트

 

[시작] > [실행] > 'cmd' 입력 후 확인

 

이후 출력된 명령프롬프트 창에서는 사용자 페이지에서 확인한 '백업 서버 호스트명' 과 '백업 계정명' 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은 명령을 실행합니다.

예) net use {생성할 드라이브명} \\{백업서버 호스트명}\{사용자계정} {사용자패스워드} /user:{사용자계정}

 

* 제공되는 호스트 명은 cloudv '사용자 페이지' 또는 iwinv '관리 콘솔' 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아래와 같은 명령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백업서버로 복사가 가능합니다.

xcopy  /A /D /Q /H C:\Inetpub\wwwroot  z:\

 

복사를 마친 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 해제하고자 할때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이용합니다.

net use z: /del /yes

 

2) 윈도우즈 탐색기

 

윈도우즈 탐색기를 열고 [홈] > [빠른 연결] 메뉴를 통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을 선택합니다.

 

 

출력되는 창에서 아래와 같이 생성할 드라이브명과 백업서버 호스트명을 기입 해줍니다.

 

마침 버튼을 누르면 계정을 입력하는 창이 뜨고, 계정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면 탐색기에 새로 추가된 드라이브가 확인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끊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왼쪽 트리구조에서 해당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 한 뒤,

'연결 끊기' 메뉴를 통해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 주의 사항

백업 종료시 언마운트를 하지 않고 마운트를 해 놓은채 매일 백업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백업할 경우

네트워크 순단이나 데몬 재시작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마운트가 해제되고, 백업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업 스크립트 상단에 마운트, 하단에 언마운트 명령을 이용하여 작성 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