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V 서비스 이용가이드

[ 스팸메일 차단 서비스 ] SPAM Breaker V7.0_도메인 관리자 운영 메뉴얼

 # SPAM Breaker 제품소개

SPAM Breaker는 국내 메시징 솔루션 점유율 1위 (KRG, 2001) 크리니티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결집된 서버수준의 스팸메일 차단 솔루션입니다.

기업, 관공서, 교육기관, 메일 서비스 업체 등 메일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모든 조직을 위해 설계되어 급증하는 스팸메일을 가장 효율적으로 필터링하며, 송수신 메일 전체의 메일 통계를 제공하고, 웹을 통해 관리가 이루어지는 스팸메일 차단 솔루션 입니다.

 

※ 본 서비스 이용가이드는 제품 개발사인 "(주)크리니티"에서 제공된 설명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내용상의 일부 기능은 지원되지 않거나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참조 : [ 스팸메일 차단 서비스 ] SPAM Breaker V7.0 사용자 메뉴얼  [ 자세히 보기 ]

 


 

[ 스팸메일 차단 서비스 ] SPAM Breaker V7.0 - 도메인 관리자 운영 메뉴얼

  

[ CLOUDV - 스팸메일 차단 서비스 ] 신청시 스팸메일 차단 관리를 위한 SPAMBreaker  사용을 위한 관리 URL(도메인주소)가 제공됩니다.

Agent 와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주)스마일서브에서 제공하는 도메인주소를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 후 스팸필터 설정 및 메일관리가 가능합니다.

 

 1. 로그인

(주)스마일서브에서 발급된 스팸필터 관리 URL로 접속하여 서비스 신청시시 등록한 관리계정(ID)과 비밀번호(Password)를 이용하여 로그인 합니다.

SPAMBreaker 관리페이지 로그인 후 수신되는 메일에 대해 별도로 규칙설정 및 통계 관리가 가능합니다.

 

2. 수신메일 

 

수신된 메일 중 운영중인 서버에 등록된 필터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송된 메일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는 오늘 받은 메일을 보여주고 위의 검색창을 이용해 원하는 날짜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신자의 정보나 수신자의 정보, 메일의 정보를통한 상세한 정보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더 상세한 검색은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필터링 단계/대상/값에 대한 검색 그리고 첨부파일이나 모드, 전송 결과, 바이러스 이름 등의 상세한 조건으로 원하는 메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① 내려받기 : 검색한 수신메일의 목록을 Excel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② 메일복구 : 선택한 메일을 다시 사용자에게 보내는 기능으로 차단된 메일도 복구를 통해 수신자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A. 검색유형 : 원하는 메일 유형(정상/스팸/바이러스)의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체크.

B. 검색 기간 : 수신 메일을 시간에 따라 검색. 윗줄부터 순서대로 어제, 오늘, 1주일동안, 1개월동안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아랫줄의 날짜 칸을 선택 후 시작 및 끝의 날짜, 시간, 분을 입력해 상세한 시간에 대한 조회 가능.

C. 검색 카테고리 : IP나 발신자 ∙ 수신자의 이메일 주소, 제목 등으로 검색 가능. [더보기]를 클릭하면 도메인, 필터링, 전송결과 등의 카테고리도 검색 가능하고 검색 카테고리는 다중으로 선택 가능.

 

 3. 메시지 필터

기본적으로 SpamBreaker를 통과하는 모든 메일에 대해 적용할 필터링 규칙을 설정하는 기능으로, 수신되는 메일에 적용할 필터링 규칙을 설정합니다.

메시지 필터의 수신 부분은 SpamBreaker에 특정 도메인에게만 적용되는 도메인 필터, 사용자 본인에게만 적용되는 개인 필터로 구분됩니다.

1. 체크 박스: 체크 박스를 통하여 선택한 필터를 삭제할 경우에 사용.

2. 필터링 대상: 지정하는 패턴과 비교하는 비교 대상을 의미.

3. 필터링 값: 비교 대상과 비교할 패턴을 의미.

4. 필터링 조건: 비교 대상과 패턴을 어떻게 비교할 것인가를 의미.

5. 등록자: 해당 필터링을 등록한 사용자를 의미.

6. 등록일: 필터를 등록한 날짜를 의미하며 필터를 변경하거나 추가하면 현재 시각이 등록일로 설정.

 

다음은 각 필터 추가의 상세 내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A. 설정 공통 사항

- 모드 ( 기본값 : 차단 )

차단 : 메일을 차단하고 격리소에 저장

허용 :  메일을 차단하지 않고 수신자에게 전송

- 필터링 값 : 수신된 메일에서 적용 대상으로부터 추출한 정보와 비교할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B. 기본 헤더 ( 메일의 헤더부분에 존재하는 FROM, TO, CC 에 대한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 필터링 대상

- 전체 주소 : 선택한 헤더(FROM, TO, CC)의 전체(Full Address)부분을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합니다. ( ex. From: 홍길동 <spamhong@test.com> )

1. 필터링 대상에서 FROM, TO, CC 중 하나를 선택 후 “헤더의 전체 주소 부분 ”을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일치, 포함, 시작, 정규식 등)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전체 메일주소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Name : 선택한 헤더(FROM, TO, CC)의 전체(Full Address)부분을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합니다. ( ex. From: 홍길동 <spamhong@test.com> )

1. 필터링 대상에서 FROM, TO, CC 중 하나를 선택 후 “헤더의 Name 부분 ”을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일치, 포함, 시작, 정규식 등)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보내는 사람의 Name 2) 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도메인(domain) : 선택한 헤더(FROM, TO, CC)의 도메인(domain)부분을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합니다. ( From: 홍길동 <spamhong@test.com> )

1. 필터링 대상에서 FROM, TO, CC 중 하나를 선택 후 “헤더의 도메인 부분“을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일치, 포함, 시작, 정규식 등)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도메인(domain) 3) 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ID : 선택한 헤더(FROM, TO, CC)의 ID부분을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합니다.  ( From: 홍길동 <spamhong@test.com> )

1. 필터링 대상에서 FROM, TO, CC 중 하나를 선택 후 “헤더의 ID 부분“을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일치, 포함, 시작, 정규식 등)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보낸 사람의 ID 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필터링 조건 : 기본 헤더의 모든 필터링 대상에 대해 다음과 같은 필터링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용동작) 일치하면              (의미) 적용 대상과 패턴이 일치하는 경우

(적용동작) 일치하지 않으면   (의미) 적용 대상과 패턴이 불일치하는 경우

(적용동작) 포함하면              (의미) 적용 대상에 패턴이 포함된 경우

(적용동작) 시작하면              (의미) 적용 대상이 패턴으로 시작되는 경우

(적용동작) 끝나면                  (의미) 적용 대상이 패턴으로 끝나는 경우

(적용동작) 정규식                  (의미) 정규 표현식을 이용한 비교

 C. 제목 : 메일의 제목(Subject) 부분을 이용해 필터링 규칙을 적용시킵니다.

● 필터링 대상 : 해당 부분은 메일의 제목으로 필터링 하기 때문에 필터링 대상은 제목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 필터링 조건 

(조건) 일치하면                        |  (의미) 적용 대상과 패턴이 일치하는 경우

(조건) 일치하지 않으면             |  (의미) 적용 대상과 패턴이 불일치하는 경우

(조건) 포함하면                        |  (의미) 적용 대상에 패턴이 포함된 경우

(조건) 시작하면                        |  (의미) 적용 대상이 패턴으로 시작되는 경우

(조건) 끝나면                           |  (의미) 적용 대상이 패턴으로 끝나는 경우

(조건) 정규식                           |  (의미) 정규 표현식을 이용한 비교

(조건) 빈 공백(값이 없는 경우)  |  (의미) 적용 대상에 공백이 입력된 경우

 D. 본문 : 메일의 본문(Body) 부분의 내용 또는 크기를 이용해 필터링 규칙을 적용시킨다.

● 필터링 대상

- 바디 부분 전체 : 메일 본문(Body) 의 내용을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

1. 필터링 대상에서 “바디 부분 전체 ”를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포함하면, 빈 공백 값)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본문의 내용 1) 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바디 메시지 크기 : 메일 본문(Body) 의 크기(Size)를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

1. 필터링 대상에서 “바디 메시지 크기 ”를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크면, 작거나 같으면)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본문의 크기 2) 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필터링 조건 : 필터링 조건은 내용에 관련된 조건과 크기에 관련된 조건으로 나뉘어 집니다.

1) 내용에 관련된 조건 매개변수

( 필터링 조건 )  포함하면                         |  ( 의미 ) 적용 대상에 패턴이 포함되는 경우

( 필터링 조건 )  빈 공백(값이 없는 경우)   |  ( 의미 ) 적용 대상에 공백이 입력된 경우

2) 크기에 관련된 조건 매개변수

( 필터링 조건 )  크면                         |  ( 의미 )  적용 대상의 크기가 패턴보다 큰 경우

( 필터링 조건 )  작거나 같으면           |  ( 의미 ) 적용 대상의 크기가 패턴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E. 첨부 파일 : 메일에 첨부되는 파일에 필터링 규칙을 적용시킨다.

 

● 필터링 대상

- 첨부 파일 크기 : 메일에 첨부된 파일의 크기(Size)를 대상으로 필터를 등록.

1. 필터링 대상에서 “첨부 파일 크기 ”를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크면, 작거나 같으면)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첨부 파일의 크기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첨부 파일 이름 : 메일에 첨부된 파일의 이름을 대상으로 필터를 등록.

1. 필터링 대상에서 “첨부 파일 이름”을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일치, 포함, 시작, 정규식 등)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파일의 이름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첨부 파일 확장자 : 메일에 첨부된 파일의 확장자명을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

1. 필터링 대상에서 “첨부 파일 확장자 ”를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일치, 포함, 시작, 정규식 등)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파일의 확장자명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첨부 파일 개수 : 메일에 첨부된 파일의 개수를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

1. 필터링 대상에서 “첨부 파일 개수 ”를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크면, 작거나 같으면)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첨부 파일의 개수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첨부 파일 전체 이름 : 메일에 첨부된 파일의 전체 이름(파일명+확장자명)을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

1. 필터링 대상에서 “첨부 파일 전체 이름”을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일치, 포함, 시작, 정규식 등)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파일의 전체 이름 5) 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첨부 파일 이름 길이 : 메일에 첨부된 파일의 이름 길이를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

1. 필터링 대상에서 “첨부 파일 이름 길이 ”를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크면, 작거나 같으면)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첨부 파일의 이름 길이 5) 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필터링 조건 : 필터링 조건은 첨부파일 이름, 확장자명 처럼 내용에 관련된 조건과 첨부 파일의 크기, 개수, 이름길이 처럼 크기에 관련된 조건으로 나눠집니다.

1) 내용에 관련된 조건 매개변수

(필터링 조건 ) 일치하면                         | (의미)  적용 대상과 패턴이 일치하는 경우

(필터링 조건 ) 일치하지 않으면              | (의미)  적용 대상과 패턴이 불일치하는 경우

(필터링 조건 ) 포함하면                         | (의미)  적용 대상에 패턴이 포함된 경우

(필터링 조건 ) 시작하면                         | (의미)  적용 대상이 패턴으로 시작되는 경우

(필터링 조건 ) 끝나면                            | (의미)  적용 대상이 패턴으로 끝나는 경우

(필터링 조건 ) 정규식                            | (의미)  정규 표현식을 이용한 비교

(필터링 조건 ) 빈 공백(값이 없는 경우)   | (의미) 적용 대상에 공백이 입력된 경우 

2) 크기에 관련된 조건 매개변수

(필터링 조건 ) 크면                |  (의미) 적용 대상의 크기가 패턴보다 큰 경우

(필터링 조건 ) 작거나 같으면  |  (의미)  적용 대상의 크기가 패턴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F. 기타 헤더 : 메일의 헤더에 필터링 규칙을 적용시킨다. 앞서 살펴본 기본 헤더보다 더 넓은 폭에 대해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  필터링 대상 : 메일의 헤더의 모든 텍스트를 대상으로 필터링 규칙을 생성.

1. 필터링 대상에서 “헤더의 모든 텍스트 ”를 선택.

2. 필터링 조건을 원하는 값(일치하지 않으면, 포함하면 등)으로 선택.

3. 필터링 값에 비교를 원하는 헤더의 텍스트 1) 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눌러 필터 등록.

●  필터링 조건

(적용동작) 일치하지 않으면  | (의미) 적용 대상과 패턴이 불일치하는 경우

(적용동작) 포함하면             | (의미)  적용 대상에 패턴이 포함된 경우

(적용동작) 시작하면             | (의미)  적용 대상이 패턴으로 시작되는 경우

(적용동작) 정규식                | (의미)  정규 표현식을 이용한 비교

● 삭제방법 : 추가된 리스트 중에 삭제할 리스트를 체크 후 버튼을 눌러 삭제

● 일괄 등록 방법

 

[일괄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메시지 필터 일괄등록 화면이 나타납니다.

- 필터링 대상, 필터링 조건, 대응 행동, 필터링 값 순서데로 작성한 UTF-8 형식의 파일을 준비하고 파일 사이즈는 1MB를 넘지 않도록 하며, 각 값은 탭(tab)으로 구분하여 작성합니다.

 

 3. 통계

날짜 별, 수신 ∙ 발신별로 그래프와 테이블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 및 내려 받기가 가능합니다.

 

3-1) 전체통계

전체 통계는 수신과 발신 별로 전체 통계를 확인 가능하며 검색옵션을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파일로 내려 받기가 가능합니다.

 

4. 사용자 관리

화면상단의 사용자 탭을 클릭하면 관리자 페이지의 사용자, 도메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및 사용자 계정을 추가, 삭제, 변경하거나 Excel 파일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필터(개인 필터)를 추가적으로 등록 가능하고 여러 관리자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① 관리자 및 사용자 이메일 주소

② 관리자 및 사용자 이름

③ 해당하는 계정의 권한 (사용자 혹은 관리자)

④ 등록된 날짜

⑤ 개인 필터 보기

 

A. 사용자 정보 변경

이메일 주소를 클릭하면 사용자 정보 변경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비밀번호와 이름, 필터 적용의 우선순위, 일일 리포트, 권한 등을 설정할 수 있고, 마지막 로그인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비밀번호 및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비밀번호 입력란은 해당 사용자의 권한이 관리자인 경우에만 나타납니다.

② 메일이 수신되었을 시 필터의 적용 우선순위를 설정하며 특정 필터를 미 사용 필터로 전환이 가능.

③ 일일 스팸 리포트를 전송할지 여부를 설정.

④ 권한을 개인 사용자, 도메인 관리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⑤ 계정의 상태를 정상, 로그인 차단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실패 횟수 초과로 계정이 잠겼을 경우, "로그인 실패 횟수 초과로 인해 잠금처리 되었습니다"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 사용자 추가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추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다음은 각 항목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사용자의 이메일 아이디와 도메인을 선택.

2 사용자의 이름을 설정.

3 메일이 수신되었을 시 필터의 적용 우선순위를 설정하며 특정 필터를 미 사용 필터로 전환이 가능.

4 권한을 설정. (권한이 도메인 관리자인 경우 비밀번호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C. 사용자 삭제

  사용자 목록에서 삭제할 사용자의 체크 박스 클릭한 후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D. 사용자 목록 내려 받기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목록을 Excel 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E. 사용자 일괄등록

 [일괄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일괄등록 화면이 나타납니다.

- 이메일 주소, 이름을 순서데로 작성한 UTF-8 형식의 파일을 준비하고 파일 사이즈는 1MB를 넘지 않도록 하며, 각 값은 탭(tab)으로 구분하여 작성합니다.

 

F. 사용자 필터 목록

  해당 사용자의 개인 필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사용자 관리 – 필터 – 보기 버튼 클릭 )

 

G. 사용자 필터 추가

  [추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필터를 추가할 수 있으며 "3.메시지 필터" 부분을 참고.

 

5. 도메인 관리 

다음과 같이 도메인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① 필요 시 가상 도메인 (virtual domain)을 입력 혹은 삭제.

②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 가능한 도메인 관리자 PC의 IP 주소를 입력.

③ 일일 스팸 리포트 전송 사용여부를 선택. "사용함"을 선택한 경우 리포트 메일의 발신자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

④ SMTP AUTH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여부 : SMTP AUTH를 사용할 경우 ‘사용함’ 선택,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용하지 않음’ 선택

- AUTH PROTOCOL : SMTP AUTH 인증 방식 선택

- 서버 정보 : 선택한 AUTH PROTOCOL에 따라 해당하는 서버의 호소트와 포트 정보 입력  

- 인증 실패 시 거부로그 기록 : SMTP AUTH 인증 실패 시 거부 로그 기록 여부 선택

- 최대 인증 시도 횟수 : SMTP AUTH를 최대로 시도할 수 있는 횟수

- 인증 계정과 헤더 From 일치 확인 : ‘사용함’을 선택할 경우, 인증 받은 계정의 이메일 주소와 헤더 From의 이메일  주소가 다를 경우 메일 ‘거부’ 처리

⑤ DKIM 서명을 사용하는 경우 DKIM Selector 값을 입력.

⑥ 수신자 존재 검사를 사용할 경우, 검사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⑦ 해당 도메인으로 들어오는 메일을 수신 받을 메일 서버 정보를 입력.

- 호스트 : 메일서버의 아이피 주소 혹은 FQDN 을 입력.

- 포트 : 메일 서버의 포트 번호를 입력.

- 우선순위 : 메일 서버의 우선순위를 선택. (기본값은 3 이며 메일서버가 여러 개일 경우 우선 순위가 높은 서버로 먼저 전송)

- 연결 테스트 : 앞서 입력한 메일서버 정보로 SMTP 연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는지 테스트합니다.

- 추가/삭제 : 메일서버를 최대 5개까지 등록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제품/서비스 이용시 주의사항

1. 관리자 인증 : SpamBreaker 관리화면 로그인시 "아이디/비밀번호" 인증 실패가 5회 반복 될 경우 해당 계정은 잠기며 5분 동안 로그인 할 수 없습니다.

2. 비밀번호 조합규칙: 비밀번호는 영문 대문자, 영문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중 4가지를 조합으로 9자리 이상, 16자리 이하 이어야만 합니다.

3. 관리자 로그인 이후 설정된 시간 10분 동안 동작이 없을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