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톡 서비스

알림톡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알림톡 서비스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목차

알림톡 FAQ

1.알림톡이 무엇입니까?

2.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는 메시지는 어떤것들 입니까? 

3.알림톡 메시지 등록 및 수정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4.알림톡 메시지 검수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5.비즈메시지 장기 미사용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어떤 프로세스로 대처해야하나요? 

템플릿 검수 문의  FAQ

1.알림톡 검수 가이드를 알고 싶습니다. 어디에서 확인 할 수 있나요? 

2.정보 제공을 위한 메시지를 등록하였으나 반려되었습니다. 왜 알림톡 발송이 불가한가요? 

3.검수 결과와 반려사유 확인은 어디에서 할 수 있나요? 

4.기본 알림톡 발송이 불가한 메시지 유형은 무엇인가요 ? 

5.승인된 알림톡을 반려 요청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처리 해야 하나요? 

6.템플릿 검수 처리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알림톡 FAQ



1. 알림톡이 무엇입니까?

 

알림톡은 기업 고객이 카카오톡으로 사용자에게 정보성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알림톡 API 연동 개발을 하거나 Iwinv 관리콘솔 > 알림톡 발송 기능을 통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과 친구를 맺지 않은 사용자에게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주문, 예약확인, 결제내역, 배송현황등 ‘정보성’ 메시지'에 한하여 발송 가능합니다.

■ 이벤트, 쿠폰 안내 등 광고성 메시지 전송이 제한됩니다. 

 

                                       -  맨위로  - 

 


2.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는 메시지는 어떤것들 입니까?

 

알림톡으로 전송 가능한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 관련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가이드상 ‘광고성 정보의 예외’ 중 사용자 보호 차원에서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보는 일부 정보성 메시지에 한합니다.  

고객의 행동에 따라 즉각적으로 발송하는 정보성 내용인, 주문/예약 확인, 결제 내역, 배송 현황 메시지 등이 해당합니다.

구독자 대상의 뉴스레터, 회원가입 축하, 공지문 등은 정보성 메시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알림톡으로 스팸 메시지를 발송하는 경우, 알림톡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이 중단될 수 있으며,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보성 메시지 관련 상세 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 > 지식플랫폼 > 법령•가이드라인 > 안내서 > "불법스팸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

 

 

                                       -  맨위로  - 

 


3. 알림톡 메시지 등록 및 수정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알림톡 메시지(템플릿)은 iwinv 관리콘솔의 알림톡 템플릿 관리 기능으로 메시지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메시지는 카카오 비즈메시지 운영정책에 따라 검수를 거쳐 메시지 발송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결 된 메시지는 관리콘솔 부결 란에서 부결 사유 확인 및 수정하여 재검수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한번 등록 완료된 템플릿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다른 내용으로 발송 해야 할 경우  새로운 템플릿을 등록하여 이용하셔야 합니다. 

 

 

                                       -  맨위로  - 

 


4. 알림톡 메시지 검수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메시지(템플릿)을 등록 후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 검수가 완료 됩니다.

등록이 완료된 경우 알림톡 발송 시 메시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려된 경우, 반려사유를 확인 후 메시지 내용을 수정해주세요.


반려 사유는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winv 관리콘솔 > 메시지 > 알림톡 메시지 > 템플릿 관리 > 부결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맨위로  - 

 


5. 비즈메시지 장기 미사용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어떤 프로세스로 대처해야하나요?

 

1년 동안 비즈메시지(알림톡/친구톡/상담톡)를 발송한 이력이 없으면, 비즈메시지센터에 등록된 프로필이 차단되며, 비즈메시지 휴면프로필로 전환됩니다. 

차단 7일 전에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에게 아래와 같은 알림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 알림내용

프로필이 장기간 비즈메시지 발송 이력이 없어 7일 후 비즈메시지 센터에서 차단될 예정입니다.

휴면 해제를 원하시는 경우, 공식 딜러사를 통해 요청을 부탁드립니다.

 

비즈메시지(알림톡/친구톡/상담톡) 이용만 차단되며,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이용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의 휴면정책과는 별개입니다.

 

                                       -  맨위로  - 

 

 

 

템플릿 검수 FAQ


1.  알림톡 검수 가이드를 알고 싶습니다. 어디에서 확인 할 수 있나요?

 

템플릿 검수 가이드는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winv 관리콘솔 > 메시지 > 알림톡메시지 >  템플릿 관리 > 템플릿 등록  페이지에서 
템플릿 등록 오른쪽 ?박스 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니스 알림톡 심사 가이드 링크

 

 

 

                                       -  맨위로  - 

 


2. 정보 제공을 위한 메시지를 등록하였으나 반려되었습니다. 왜 알림톡 발송이 불가한가요?

 

알림톡은 수신자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하는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Ex) 상품배송, 주문/결제 완료 등


무료 뉴스레터 및 구독형 메시지, 안부메시지와 같은 내용은 수신자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하는 내용이 아니므로 알림톡 발송이 불가하며, 친구톡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  맨위로  - 

 


3.  검수 결과와 반려사유 확인은 어디에서 할 수 있나요? 

 

검수결과는 Iwinv 관리콘솔 > 메시지 > 알림톡 메시지  >  템플릿 관리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려된 경우 반려사유는 알림톡 템플릿관리 페이지의 부결 탭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맨위로  - 

 


 4.  기본 알림톡 발송이 불가한 메시지 유형은 무엇인가요 ?

 

알림톡은 수신자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하는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으며, 영리목적의 광고성 내용은 알림톡 발송이 제한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알림톡 검수 가이드 내 화이트리스트/블랙리스트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맨위로  - 

 


 5.  승인된 알림톡을 삭제 요청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처리 해야 하나요?

 

카카오 정책상 한번 등록완료 된 템플릿은 수정 및 삭제가 제한됩니다.  

승인되어 등록된 알림톡 템플릿은 ■Iwinv 관리콘솔 > 메시지 > 알림톡메시지 >  템플릿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템플릿 관리 페이지에서 사용 할수 없도록 삭제할 수 있으나,

카카오측에는 기록이 남아있어  동일한 템플릿 이름으로는 다시 템플릿 등록 신청이 제한됩니다. 

 

 

 

                                       -  맨위로  - 

 


6.  템플릿 검수 처리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검수요청 후 영업일 기준 평균  2~3일 이 소요 됩니다. 

 

                                       -  맨위로  -